예배로 부름이 무엇인가요?
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구원하신 후 그들을 예배로 부르십니다. 애굽에서 신음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건지시면서 하나님은 ‘내가 너희를 광야에서 나에게 예배하도록 하겠다’(출8:25)고 말씀하셨습니다. 즉, 예배는 구원 받은 백성에게서 시작된 것이 아니고, 구원하신 하나님에게서 시작된 것입니다.
[1] 그러므로 예배는 ‘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을 예배로 부르시는 것’에서 출발합니다. 그 누구도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예배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.
[2]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준비찬양이라는 미명 하에 자신의 감정을 뜨겁게 고조시킨 후 예배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있는데,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. 예배는 우리의 감정이나 열정에서 비롯되지 않습니다. 하나님을 향한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하심에서 출발하는 것이 정당합니다.
[3] 예배를 인도하는 목사는 시편 등의 말씀을 가지고 회중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면서 예배를 시작합니다. 때때로 회중들이 함께 응답하면서 예배로의 부르심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.
[4] 성도들은 예배의 대상이 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, 그분께 마음과 입으로 화답하면서 예배에 참여합니다. 하나님이 불러 주셨다는 사실을 감사하며 참여하도록 합시다.
[5] 일반적으로 ‘예배로의 부르심’에 사용하는 성구는 시편 말씀인데,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 다음과 같습니다.
[시편 124:8]
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
[시편 62:7]
나의 구원과 영광이 하나님께 있음이여 내 힘의 반석과 피난처도 하나님께 있도다
[시편 23:1-2]
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
[민수기 6:24-26]
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
[요한계시록 1:4-5]
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
[6] 종교개혁자 칼빈과 그의 후예들 시편 124:8을 예배로 부름(VOTUM)에 주로 사용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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